본문 바로가기
Indonesia Culture

인도네시아 독립의 상징, 모나스(MONAS) 독립기념탑

by Heykkumi 2023. 1. 30.
728x90

인도네시아 독립의 상징 독립기념탑 모나스
인도네시아 독립의 상징 모나스 (MONAS)

모나스(MONAS)는 Monumen Nasional의 줄임말로, 중앙 자카르타 '메단 므르데까(Merdeka) 광장' 중앙에 위치한 137m 높이의 독립 기념탑입니다.

 

모나스는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저항과 투쟁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1961년 8월 17일 수까르노 초대 대통령의 명으로 공사가 착공되어 1975년 7월 12일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습니다.  

모나스 꼭대기에서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불타는 투혼을 상징하는 금 50kg으로 도금된 불꽃 모양 장식이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장식에 사용된 순금은 초기에 35kg이었으나, 1995년 독립 50주년 기념으로 순금을 더 추가하여 현재 50kg이 되었습니다.

 

* 므르데까(Merdeka)의 뜻 : 독립

 

728x90

평범한 시민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모나스

모나스 설립에 대한 아이디어는 대통령이나 장관들이 아니라 ‘사르워꼬 마르또꾸스모’라는 일반 시민에게서 나왔고, 므르데까 궁전 바로 앞에 에펠탑에 견줄 만한 국립기념탑 건립을 제안하였습니다.

 

모나스 기념탑의 건설은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독립 혁명 투쟁을 기념하고 보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모나스 건립에 사용된 총비용은 580억 루피아에 이릅니다.

 

여성과 남성을 상징하는 디자인

모나스의 초기 설계는 링가(Lingga)와 요니(Yoni)라는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수까르노 초대 대통령’이 디자인하였습니다.

 

링가는 우뚝 솟은 능동적이고 양성적인 남성적 요소를 상징하고, 요니는 링가를 지탱하는 그릇이나 컵의 기능을 하는 포용적이고 음성적인 여성적 요소를 상징합니다. 즉, 모나스의 높은 기념탑은 남성을 상징하는 링가를, 기념탑을 받쳐주는 탑 아래 그릇 모양의 넓은 구조물은 요니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링가와 요니는 서로를 보완하는 다산과 조화로운 통합의 상징입니다.

 

모나스 지하에서 꼭대기까지… 배울 것과 흥밋거리가 많은 모나스

인도네시아 역사를 보여주는 국립 역사박물관

이 상징적이고 우뚝 솟은 건물에는 편의시설과 볼거리가 많이 있습니다.

 

우선, 계단을 통해 모나스 지하 3m 아래로 내려가면 인도네시아 국립 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80×80m 면적의 민족투쟁역사관은 약 50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대리석으로 장식된 이 넓은 방에는 고대 스리위자야 왕국, 마자파힛 왕국, 유럽 식민지 시대 및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에 대한 저항의 시대를 표현하는 51개의 디오라마가  있습니다.

 

이 역사적인 디오라마는 건물내부 사면의 벽에 있는 48개의 디오라마와 건물 중앙에 있는 3개의 디오라마로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시작점에서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디오라마를 순서대로 관람하면 인도네시아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 디오라마 : 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하여 하나의 장면을 만든 것

 

인도네시아 독립투쟁을 보여주는 방

모나스의 요니를 상징하는 그릇 모양의 건물 내부에는 원형 극장 형태의 인도네시아 독립을 전시하는 방이 있습니다.

 

이 방에는 인도네시아 독립 선언문 원문,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물품, 금으로 도금된 인도네시아 지도, 오래된 인도네시아 국기 등 인도네시아와 독립을 상징하는 다양한 물품들이 보관, 전시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영광을 그리워하는 멋진 예술품

계단을 통해 기념탑을 둘러싸고 있는 접시 모양의 건물 위로 올라가면 인도네시아 역사를 묘사한 부조 조각품이 전시된 넓은 공간이 있습니다.

 

이 부조 조각품은 과거 인도네시아의 가장 번성했던 싱가사리 왕국과 마자빠힛 왕국의 영광을 기리고 있습니다.

 

* 부조 relief : 평면상에서 요철 기복을 가한 조형표현으로 조소 기법의 하나

 

모나스 꼭대기에서는 뭐가 보일까

링가를 상징하는 모나스 기념탑의 정상은 승강기로 올라갈 수 있으며, 115m 높이에 11x11m 면적의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은 약 5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꼭대기에 올라가면 자카르타의 시내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쌍안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운 좋게 안개 없이 맑은 날이면 저기 먼 서부 자바 보고르 지역의 살락 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꼭대기에 올라가기 위한 관광객들이 항상 줄지어 서 있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모나스 가는 길

인도네시아 역사를 배우기 위한 교육 목적 이외에도, 많은 방문객들이 모나스가 있는 광장의 들판에서 휴식을 취하며 고층 건물 보기, 관광 열차 타기, 점박이 사슴 보기, 미식 투어, 운동하기 등의 재미있는 여가활동을 즐깁니다.

 

모나스는 버스, 전철, 기차, 투어 버스, 개인 차량을 이용하여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월요일을 제외하고 화요일부터 일요일, 8시부터 16시까지 오픈하고 15,000루피아 티켓을 구입하면 모나스 꼭대기를 포함하여 내부 모든 곳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밤에 더 멋있는 모나스

아침과 낮에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오지만 모나스 주변은 밤에도 여전히 붐빕니다. 매주 토·일요일에는 인도네시아 노래와 함께 춤추는 분수쇼를 볼 수 있습니다. 분수쇼는 19시 30분과 20시 30분에 공연됩니다.

 

모나스 야간 투어는 멋지지만, 먹거리가 없다면 뭔가 부족하겠죠. 다행히도 모나스 지역의 야시장은 저녁 늦게까지 열려 있어 다양한 현지 음식과 길거리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자카르타에 방문할 기회가 생긴다면 꼭 한번 들려보세요!!!

 

모나스 지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