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대표 음식

by Orang62 2023. 3. 19.
728x90

인도네시아 대표음식 사떼
인도네시아 대표음식 사떼 (Photo by Mufid Majnun on Unsplash)

인도네시아에는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유명하고 각 지역마다 색다르고 전통적인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순위에 항상 오르는 맛있고 다양한 인도네시아 음식은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살면서 먹어본 가장 맛있고 유명한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합니다

728x90

른당 (Rendang)

한국의 장조림과 비슷한 모양의 른당은 안 먹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그 맛은 의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맛있는 수마뜨라 서부에 빠당 음식은 고소하고 향신료가 풍부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얀 쌀밥에 른당만 있으면 밥 한 그릇이 금방 비워집니다.

 

른당은 일반적으로 쇠고기로 만들어지지만 취향에 따라 다른 고기로 른당을 만들기도 합니다. 른당을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인 요리방법과 다릅니다. 른당은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최소 4시간 조리하여 고기의 식감이 부드러워지고 양념이 완벽하게 스며들어 더 달콤해집니다. 이와 같은 오랜 조리 방법은 맛을 더 풍부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음식의 보존기간도 늘려줍니다. 른당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사떼 (Sate)

사떼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음식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사떼의 종류와 맛은 매우 다양합니다. 각 지역에는 해당 지역 특유의 다양한 사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떼는 쇠고기, 닭고기, 염소고기, 토끼고기, 돼지고기로 만들어지지만 현재는 버섯과 발효두부와 같은 비건 재료로 만든 사떼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떼를 만들기 위해 우선 고기를 한입에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작게 자릅니다. 그런 다음 대나무 꼬챙이를 사용하여 나란히 꽂아 넣습니다. 그 후 뜨거운 숯불에 향신료로 양념하면서 굽습니다. 사떼는 보통 취향에 따라 달콤한 간장이나 땅콩 소스를 곁들여 먹습니다.

 

나시고랭 (Nasi Goreng)

나시고랭 또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전통적인 인도네시아 음식입니다. 이 음식은 특별한 향신료를 곁들여 밥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볶아서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나시고랭은 계란과 인도네시아식 피클과 함께 제공됩니다. 나시고랭 스페셜을 주문하면 큼직한 치킨 한 조각과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사떼와 마찬가지로 나시고랭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시골 나시고랭, 자와 나시고랭, 해산물 나시고랭, 야채 나시고랭 등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음식은 인도네시아인들이 즐겨 만들어 먹으며 길거리 어디서나 쉽게 사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간장에 쥐똥고추를 섞어서 나시고랭과 함께 먹으면 그 중독성에 헤어 나오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박소 (Bakso)

박소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음식에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박소는 쇠고기를 으깬 다음 밀가루와 다양한 향신료를 섞습니다. 그런 다음 반죽을 탁구공 만한 크기로 둥글게 만들고 삶아서 쇠고기 육수, 노란색 국수, 당면, 허브와 함께 제공됩니다.

 

화끈하게 매운 박소, 계란 박소, 점보 박소, 치즈 박소, 튀김 박소 등 다양한 크기와 맛의 박소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박소 간판을 보시면 꼭 들어가서 맛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소또 (Soto)

소또는 또한 가장 인기 있는 인도네시아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 음식에 지역에 따라서 '소또', '쪼또', '사우또', '뚜뚜오'라고 다르게 부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인들은 이 음식을 소또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소또는 쇠고기와 닭고기라는 두 종류의 고기로 만들어집니다. 소또 아얌(닭고기)은 보통 짭짤한 맛의 노란색 국물과 함께 제공됩니다. 한편 소또 사삐(쇠고기)는 보통 맑은 국물이나 코코넛 밀크 국물과 함께 제공됩니다.

고기 이외에 소또에 들어가는 재료는 지방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소또 반둥은 무와 콩을 곁들이고, 소또 꾸두스는 삶은 또게와 함께 제공됩니다.

 

소또는 보통 흰쌀밥이나 끄뚜팟과 함께 즐깁니다. 소또는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이기도 해서 어디서나 쉽게 찾아서 즐길 수 있습니다.

* 끄뚜팟(ketupat): 야자잎으로 싸서 만든 사각형 모양의 밥

 

뗌뻬 (Tempe)

뗌뻬는 발효 콩으로 만든 음식입니다. 뗌뻬는 많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많은 음식에 뗌뻬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발효된 긴 사각 모양의 뗌뻬를 두부처럼 얇게 자른 다음 튀겨서 먹습니다.

 

콩을 발표해서 만들기 때문에 냄새가 나서 적응하기 쉽지 않지만 계속 먹다 보면 어느새 계속해서 뗌뻬를 찾고 있는 당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원 (Rawon)

라원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음식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원은 고기국물과 비슷하지만 검은 국물이 있는 수라바야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라원 국물은 일반적인 고기국물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로원 국물은 끌루웩을 넣어 만들어서 까맣습니다. 독특한 색을 낼 뿐만 아니라 끌루웩을 사용하여 라원의 맛을 더욱 독특하고 맛있게 만들어줍니다. 라원은 일반적으로 소금에 절인 계란과 삶은 또게와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라임과 삼발소스를 더해 맛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끌르웩(kluwek): 열매가 숙성되면 과육이 검은색으로 변하며 주로 향신료로 쓰입니다.

728x90

댓글